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Overseas Trip)/영국_England

그리니치 천문대 02 ; Evankim의 유럽여행 5-4

by Evan Kim 2017. 2. 15.

2. 그리니치 천문대(Royal Observatory Greenwich)

그리니치를 기준으로 한 경도의 자오선이 1851년 정해지고 1884년에 국제 회의를 통과하여 경도의 기준이 되었고 당시 정해진 천 문학적 본초 자오선은 현재 지오이드를 기준으로 한 새로운 본초 자오선으로 대체그리니치 평균시(GMT)는 그리니치에서의 관측을 토대로 계산이 되는 시간이었고 빅벤의 시계탑도 이 시간을 기준으로 계산되어 진다고 합니다.


저기 그리니치 천문대가 보입니다. 여행을 하기전 모든 여행코스를 구글맵을 통해서 봤었는데 사진으로 미리 봐서인지 눈에 익더라구요.


태양 빛 때문에 사진촬영을 거려해서 구도고 뭐고 따질것 없이 재빨리 셔터를 눌렀습니다.


그리니치에 온걸 환영하는 작은 안내 표지판


그리니치 천문대(Royal Observatory, Greenwich) 명판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탓에 규모는 작고 소박합니다.


그리니치 천문대(Royal Observatory, Greenwich)로 들어가는 입구에 위치한 The Shepherd 24-hour Gate Clock(24시간용 시계로 그리니치 표준시를 보여주는 시계다). 입장은 무료지만 천문대 내에있는 Greenwich Meridian 박물관과 본초 자오선을 보기 위해선 별도의 비싼 입장료를 내야합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1인당 20유로 인걸로 기억합니다.


그리니치 천문대를 탐방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는 자오선 탐방로(유료)며, 두번째는 천문 탐방로(일부 무료)다.


본초자오선위에선 우리 가족 ; 본초자오선은 경도의 기준이 된다. 현재의 경도 0°로 1884년에 국제 회의에서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본초 자오선을 표준으로 삼기로 결정되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본초자오선을 뒤로하고 기념샷. 


Flamsteed House 천문관. 왕립천문대의 초대 천문대장인 John Flamsteed가 43동안 이곳에서 관측활동을 하며 1719년 사망할때까지의 천문관 생활과 관측활동을 엿볼 수 있는 전시물들이 있는 곳이다.


이렇게 런던 시내가 훤히 내려다 보이는곳에 위치해 있어 전망이 아주 좋습니다. 이날은 무더위를 식혀줄 바람까지 불어줘서 많이 덥지는 않았습니다.



규모도 작고 볼거리는 많지 않지만 유명세 때문인지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듭니다. 본초 자오선에서 사진촬영하려면 눈치있게...^^


자오선 위에는 세계 여러나라의 수도 위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Greenwich Meridian 천문관으로 들어갑니다. 여러 천문학자(Astronomers)들의 초상화가 걸려있네요.



사진에는 없지만 여러 단계의 버전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시계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23분 남짓 박물관 관람을 마치고 다시 광장으로 나왔습니다.


이제 겨우 정오가 다되어가는데 빨리 관람이 끝나는 바람에 그리니치 공원에서 4-5시간정도 휴식을 하고 다음 목적지로 가기로 했습니다.


박물관을 관람한 후 30여미터 떨어져 있는 Altazimuth Pavilion. 1899년 세워진 건물로 돔에 설치된 만원경의 이름을 따서 건물의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돔내에는 태양을 관측하는 만원경이 설치되어 있구요.


저 앞 건물은 음료나 식사도 가능한 카페도 있습니다.


천문관련 학습센터인 더 피터 헤리슨 플래네타리움(The Peter Harrison Planetarium)이 보인다. 영국의 국가 교육과정에 맞춰 커리큐럼이 제공되고 있고 이 플라네타리움은 입장료가 있으며 사전 예약을 해야만 볼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니치 왕립 천문대 ;

현재는 우주 관측을 하지는 않고 있으며 1998년 공식적으로 왕립천문대는 문을 닫았다. 지금은 교육의 장으로서 가치가 아주 큰 곳이다. 본초자오선도 지금보다 동쪽으로 100미터정도 옮겨졌고 다만 GMT와 차이가 없어 그대로 GMT로 통용되고 있다.



교통 ]

지하철 Bank역-루이샴(Lewisham)행 도클랜드 경전철(DLR)탑승-커티 샤크(Cutty sark)역 하차. 

또는 해저터널을 거닐고 싶으면 이전 역인 아일랜드 가든즈(Islanf gardens) 에서내려터널통과.

소요시간 : 20분

요금 : 편도 6파운드 (오이스터 카드 사용)


라이트룸에서 보정 ]

Lightroom Prests 이미지펍(imagepub) 프리셋을 적용.

Adobe Lightroom>RAW & Jpg File>imagepub presets


사용기종 ]

Fujifilm X-T1, XF16-55mm F2.8, 8mm F2.8 Fish-eye




SaveSave


SaveSav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