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sy Photoshop/포토샵 쉽게 활용하기

집에서 여권사진 만들어 봐요

by Evan Kim 2017. 2. 14.

집에서 여권 사진(증명 사진) 만들어 보기


취미로 사진을 하는 포토유저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고 이제는 누구나 기종을 떠나 고급 디지털카메라를 보유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셀카가 대세인 시대지만 DSLR이나 미러리스에 비해 스마트폰은 아직 퀄리티가 낮아 고급 원고로 사용 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이번 강좌는 초보자도 쉽게 집에서 여권사진을 만들어 보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촬영 환경은 최악의 조건으로 설정 했고 플래쉬나 기타 반사판을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사진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 유저들을 배려해 강좌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프래쉬나 삼각대 반사판이 있을 경우 훨씬 좀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촬영을 할때 가장 염두 해 두어여야 할 점 ;

1. 배경이 밝고 단순할 것(벽지가 문양이 있거나 어두우면 안됨)

2. 그림자가 드리우지 않게 벽에서 최대한 떨어질 것(누끼따기가 용이함)

3. 벽지가 복잡할 경우 흰색 천이나 흰색 이불등을 이용.

4. 얼굴이나 목에 그림자가 심하게 생기않게 할것.



위 사진은 RAW File 입니다. 그 이유는 RAW파일의 경우 이미지 손실이 적어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을 통해 사진을 보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JPEG로 촬영해도 무방하지만 이미지 손실을 각오 해야합니다. 촬영할때 조건은 3평 정도되는 아주 좁은 방에서 피사체와의 거리는 1미터 남짓이었고 벽에서 떨어져야 했지만 촬영 거리가 모자라 거의 붙은채로 촬영하다보니 벽에 그림자가 생습니다. 그리고 천정 조명이 따뜻한 조명에 화이트발란스도 틀어졌구요.(화벨은 Auto)


1. 포토샵(or 라이트룸)을 이용해 원본 사진을 불러들입니다.


2. 가장 먼저 화이트발란스 툴(1번)을 선택해 2번 지점에 클릭을 합니다.

(18% 그레이가 나올만한 지점을 클릭, 회색 화이트발란스 카드를 생각하시고 몇군데 클릭해보시면 적정한 화이트발란스가 잡힙니다.)


3.  Basic패널에서 Auto(3번)를 클릭해서 칙칙했던 이미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Auto기능 완벽한 결과물은 만들어 주진 않으니 Basic 패널 세부설정을 통하여 부족한 콘트라스트, 채도, 명도 등을 알맞게 조절해 원하는 보정을 합니다.)  계속해서 4번 Open Image를 클릭.


4. 필요없는 여백을 없애기 위해 여권 사진에 맞게 크롭을 합니다.


크롭을 한 결과입니다.


5. 이제 사진의 피부톤을 좀 더 부드럽게 할 차례입니다. Filter > Camera Raw Filter...를 선택합니다.

피부보정법은 방법이 아주 많지만 초보유저에겐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래 방법을 따라 하시면 아주 간단하고 완벽하게 피부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6. 계속해서 Basic패널에서 아래와 같이 조절합니다. 

 Tip; Clarity(부분 대비) -32 를 입력하여 인물 피부톤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제 거의 정리가 되어가네요. 사람을 제외한 배경을 제외(누끼) 시킬 차례입니다. 누렇게 그라데이션 처리가 되어있는 배경을 5% 그레이로 바꿔야합니다. 포토샵 용어로 누끼딴다고 하는데 머리카락등 복잡한 이미지를 누끼딴다는 것은 몇년저만 해도 결코 쉬운일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포토샵에서아주 간단하게 누끼를 딸 수 있습니다.


7. Quick Selection Tool을 선택하여 아래 이미지처럼 드래그하여 인물을 선택 합니다.


8. 위와 같이 선택 후 상단 메뉴바에 있는 Select and Mask...를 클릭합니다.



9. Mask 창이 열리면 1번 Refine Edge Brush Tool(단축기 R) 클릭 > 2번 마스크 모드를 선택 >  Refine Edge Brush 브러쉬로머리카락 주변을 문질러 지저분한 배경을 제외시킨 후 3번 New Layer with Layer mask를 선택하여 완성시킨 후 빠져 나갑니다.



New Layer with Layer mask를 선택한 이유는 누끼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마스크화 시켜놓으면 레이어에서 잘못된 부분을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 마스크를 수정이 완료 되었으면 배경을 바꿀 차례입니다. 여권사진은 아주 단순하고 간결해야 하기때문에 아래 이미지 처럼 5%정도의 그레이를 새로운 레이어에 적용합니다.


10. 5% 그레이 배경 + 누끼 레이어 = 최종 수정된 이미지 입니다.


11.최종 이미지를 이용하여 인화지를 만들 차례입니다.

4x6 사이즈(147 x 92mm) ; Resolution은 300픽셀



12. 3.5X4.5cm 여권사진 사이즈로 최종 보정된 사진을 다시 트리밍하여 아래와 같이 4x6 인화지에 자르기 쉽게 편집하여 작업을 끝냅니다.

여권사진(3.5X4.5cm 사이즈) 트리밍시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아래처럼 인체 비율을 잘 조절 하셔야 합니다.


최종 작업된 사진은 집에서 사용중인 엡손 보급형 프린트에서 인화하여 가족여권 사진으로 사용하였고 아래 가족 사진들도 비슷한 조건에서 촬영하여 인화 출력된 최종 원본들 입니다.





 [ 실제 여권 사진에 사용된 최종 샘플 ]



위 사진은 촬영이 잘못된 사진(측면)임에도 여권 사진으로 사용했습니다. 특히나 여권사진은 지켜야 할 규칙있음에도 부득이하게 사용을 하게 되었고 정면이 아닌 사진은 증명 및 여권사진으로 부적절하니 인터넷 검색을 통해 유의 사항을 꼭 참고 하여 촬영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